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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용달협회와 손보사 이메일
작성일 2020-12-26 조회수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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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용달협회 와 자동차손해보험사 밀접관계로 용달차는보험료폭탄
안녕하세요 용달회원여러분 갈수록줄어드는 용달물량으로 하루에도 차에서 재대로 먹지도 못하고  고생하시는 회원님들 정말 노고가 많습니다
일은 없고 도심속도는 50으로 내려가서 정말 용달수입이 하루 막노동하는것보다 더 줄어드는사항입니다 콜알선소의 저가 운임으로 대리도 안가는 운임에 기름비 들어가면서 톨비들어가면서 세금에 차량유지비에 감당하느라 속도위반 신호위반 하지않은 용달차량이 없으면 차량벌칙금도 막중하며 사고로 보험료도 엄청올르고있는데 용달협회는 자동차 손해보험사와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협회가 회원님들의 자동차 보험료를 오르게 일조하지않아나 생각됩니다 기사가 있어 복사해서 올립니다 

개인화물 공제가입 재차 추진…이번에는?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0-04-09 09:21:06
  • 수정 2020-04-09 11:20:58

  • 국토부, 각계 의견 수렴 논의…찬반 엇갈려


▲ 차고지의 화물차들.


개별용달 등 개인화물 운송사업자의 화물공제조합 가입이 재차 추진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국토교통부는 8일 오후 전국화물연합회 11층 회의실에서 개인화물 운송사업자 공제사업에 관한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개별용달 등 개인화물 운송사업자의 화물공제조합 가입을 논의하기 위한 것으로 국토부 물류산업과와 자동차운영보험과화물공제조합전국개별화물연합회전국용달화물연합회화물연대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자동차운송업계에서 자체 공제조합이 없는 업계는 개별·용달화물업계가 유일하다상대적으로 비싼 보험료를 내고 있는 셈이다마을버스도 공제조합이 없기는 하나 부분적으로 버스공제조합과 계약을 맺고 있다.


이에 따라 개별과 용달업계는 십수 년 전부터 독자적으로 공제조합 설립을 추진했으나 가시적 성과를 거두지 못해 포기한 상태다또 차선책으로 전국화물연합회가 운영하는 공제조합 가입을 추진했으나 여러 난제에 부딪혀 흐지부지됐다.


이번에 재차 논의하게 된 배경은 개인화물업계의 강력한 요구에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개인화물업계는 손보사의 보험료 인상으로 경영압박이 가중되고 있으며일부 손보사들은 개인화물차의 손해율이 높다는 이유로 보험인수를 거부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화물공제조합은 전국의 법인화물 가입률이 100% 가까워 사실상 성장세가 막혀있는 실정이라 개인화물의 가입을 사업확장의 돌파구로 삼기 위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특히 지난달 새로 회장으로 당선된 김옥상 회장의 의지가 강하다.


지난해말 기준 전국의 개별화물대수는 7만 5800여대용달화물대수는 11만 700여대로 모두 18만 6500여대에 달한다개별화물차의 대당 연간 평균 보험료는 200만원용달화물차는 180만원으로 시장규모가 3500억원 이상이다.


어림잡아 개인화물차의 50%가 공제조합에 가입하면 공제조합 입장에서는 연간 1750억원 이상의 새로운 수입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현재 화물공제조합의 수입 분담금 규모는 연간 4800억원으로 6개 자동차공제조합 중 가장 많지만 허가제 등 화물차운송사업의 구조상 가입대수가 더 늘어나지 않아 정체 상태다.


화물공제조합은 개인화물의 공제가입이 성사될 경우 특별지부로 운영할 것을 검토 중이다특별지부가 공제가입계약 및 홍보 업무 등을 맡고보상업무는 기존 시·도 지부에서 처리한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개인화물의 공제가입이 성사될지는 현재로서는 불투명하다. 8일 회의에서는 개인화물 운송사업자의 공제가입에 대한 장단점과 찬반 토론이 있었는데 국토부 내에서도 물류산업과는 화물업계가 업종 구분 없이 하나로 가야 한다는 점에서 찬성하는 반면, 자동차운영보험과는 화물공제조합의 경영안정이 흔들릴 우려가 있다며 반대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개인화물업계의 불확실한 내부 의사결정이 큰 걸림돌로 작용할 소지가 있다개별용달 모두가 종전에 공제조합 설립을 추진했으나 말로만 공제조합 참여를 표방하면서 일부 시·도 협회의 경우 손보사와 오랜 관계를 끊지 못해 좌절됐기 때문이다.


개인화물 운송사업자가 화물공제조합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일반화물연합회 공제규정 개정 및 국토부 승인이 있어야 한다화물공제조합은 가입 자격을 연합회에 가입된 시·도 협회 회원자격을 가진 사업자로 제한하고 있다


이병문 기자

이처럼 개인 개별 협회는 자동차 손보사와 밀접한관계가 있으며 그 관계로인해 화물이면서 화물공제에 가입 못하는 용달 차주분들은 손보사에 엄청난 보험금으로 책임보험만 가입하고 운영하는분들이 많으며  책임보험료가 보통 200만원이 넘는경우도 허다합니다 

용달협회가 변하지 않는이유 변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다시한번 용달협회 탈퇴와 화물연대 가입 부탁드립니다  세상에 어떠한 노동일이 못자고 못먹고 고생해도 최소한 안전장치는 있어야하는데 그 안전장치마져 협회는 손보사와 관계 때문에 회원님들을 이용한다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돈도 택배 대리기사 막일보다 못버는데 안전장치도 없는현실에서 우리더러 사장이라합니다 운송노동자입니다 최소한 보장을 받기위해서는 용달협회가 아니고 화물노조가입하셔야합니다 다시한번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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